jmocha 2022. 6. 9. 11:23

IT 서비스 시장의 화두와 2022년 전망

  • 금융 등 민간분야에서도 디지털전환의 급속한 추진으로 빅데이터, AI, 클라우드, 보안 등 기술을 토대로 산업간 융합을 위한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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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ICT분야는 가트너는 전략기술 트렌드

  • ①데이터패브릭(데이터패브릭은 비즈니스 사용자와 플랫폼 전반에 걸쳐 데이터소스의 유연하고 탄력적 통합을 제공)
  • ②사이버보안메시아키텍처,
  • ③PEC(Privacy Enhancing Computation)
  • ④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급속한 디지털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 ⑤조합가능한 애플리케이션(코드를 더욱 쉽게 사용 및 재활용할 수 있으며 신규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신속한 타임투마켓 출시를 가능케 해 기업들에게 가치를 제공)
  • ⑥의사결정 인텔리젼스(조직의 의사결정을 개선하기 위한 실용적인 접근법으로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방법을 명시적으로 이해하고 엔지니어링함으로써 의사결정을 개선하는 것)
  • ⑦하이퍼오토메이션(가능한 한 많은 비즈니스 및 IT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판별, 조사, 자동화하기 위한 비즈니스 기반 접근법)
  • ⑧인공지능엔지니어링
  • ⑨분산형기업(원격 및 하이브리드 근무패턴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사무실 중심조직은 지리적으로 흩어진 근로자들로 구성되는 분산형기업(Distributed Enterprise)으로 진화)
  • Total Experience.(비즈니스 전략으로서 전체경험(Total Experience. TX)은 여러 접점에 걸쳐 고객경험(CX), 직원경험(EX), 사용자경험(UX), 다중경험(MX) 등을 통합해 성장을 가속화하는 것)
    • 산재된 고객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수집, 분석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데이터 상호운용성 체계를 정립하여 다양한 기기 간에 데이터 범용성을 확보하여 소비자의 다중 경험을 증대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자체적인 인력과 프로세스를 갖추지 못한 중소규모 기업 대상으로 고객 경험 및 직원 경험을 장려하기 위한 법률적·제도적 자문을 지원할 필요도 있다.18) 이를 통해 사용자와 임직원 등 SW 구성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비즈니스 환경에서 SW 경쟁력 강화가 이뤄질 것이다.
    • 고객은 물론 직원의 신뢰, 만족, 충성도를 이끌어 비즈니스의 이익을 증대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존의 사용자 경험이 소비자가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겪는 감정, 태도, 행동 등 모든 인지 반응을 포괄하는 용어
    • 웹사이트나 SW, 모바일 등 개별 제품 사용자의 경험을 중요하게 여겼다면, 최근에는 여러 기기 간의 다양한 접점으로 인한 상호작용으로 하나의 제품 경험을 넘어 다중 경험이 고려
  • ⑪자치시스템(Autonomic Systems,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서 학습해 자가 관리되는 물리적 혹은 소프트웨어시스템) ⑫생성형AI(데이터로부터 얻어낸 결과를 학습해 원작과 유사하지만 독창적이고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를 제시하고 있다.

 

  • 데이터간의 연결, 각 분야에서의 AI 활성화, 클라우드 환경의 급속한 확대
  • 모든 분야에서의 디지털전환이 가속화 됨
  • 각 요소기술의 융합 및 온택트의 일반화에 따른 작업환경의 적응과 관련된 기술들을 언급
  • 국가시스템의 디지털화 촉진과 클라우드 전환 대대적으로 예산이 투입될 것
  • 공공시스템에 민간투자가 가능해지는 제도가 정착됨으로써 민ㆍ관이 투입자원의 공유를 통하여 완성된 국가 디지털전환이 기대
  • 민간이 투자한 인프라국가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전략을 통한 국가예산의 효율성 증대 및 민간의 새로운 시장 창출
  • ICT를 기반으로 한 산업간의 융합과 디지털전환의 가속도로 민ㆍ관의 전략적이고 과감한 ICT투자가 필요

 

 

  • 캄 테크(Calm Technology)
    • 평소에는 조용한 상태로 있다가 사용자가 필요로 할 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뜻합니다. 1995년 미국의 IT 연구 기업인 제록스 파크의 연구원 마크 와이저와 존 실리 브라운의 ‘디자이닝 캄 테크놀로지(Designing Calm Technology)’라는 논문에서 처음 유래 (삼성 스마트가전 운용 플랫폼인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 물이 끓으면 요란하게 소리가 나는 ‘휘파람 주전자’  등) 
    •  무자각성’, ‘확장성’, 그리고 ‘융합서비스’까지 총 3가지 특징
  • 앰비언트 인텔리전스(Ambient Intelligence)
    • 극적으로는 일상에서 사용자가 의식하지 않고도 다수의 ICT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 의도를 정확히 예측하여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 실현될 것

 

 

 

[1]  IT 서비스 시장의 화두와 2022년 전망 채효근  https://www.spri.kr/posts/view/23364?code=data_all&study_type=&board_type=industry_trend

[2] 총체적 경험(Total eXperience)의 최근 트렌드

https://www.spri.kr/posts/view/23450?code=data_all&study_type=&board_type=industry_trend